사이버대학원 특징
사이버대학원 특징
- 대학원에 걸 맞는 질 높은 교육 서비스 제공과 교수의 학생 지도를 위해 사이버 강의임에도 불구하고 강좌당 수강인원을 25명 이하로 제한하고 있다.
- 인터뷰, 세미나, 리포트 제출, 발표과제, 프로젝트, 토론, 시험 및 퀴즈 등의 다양한 지도 방법을 실시하고 있다.
- 대학원 학습자가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석사 이상의 튜터(학습조교)가 학습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.
- 원격교육을 활용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대학원 진학이 가능하다.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대, 직장인, 장애인 등 소외계층에게 대학원 진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.
입학 및 학위 수여
- 대학원은 학사학위를 가진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다.
- 선발기준은 서류(학업 연구계획, 학부성적 등)와 구술 면접(전공지식, 적성 등)을 통해 학생을 선발한다.
※ 대학별 선발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지원하는 대학원의 모집전형을 정확히 확인해야 함.
학위를 수여 받기 위해서는 석사는 최저학점 24학점 이수, 박사는 최저학점 36학점, 전공시험과 외국어 시험에 합격해야 하며, 논문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.
※ 특수대학원의 경우 석사 논문 대신 별도의 수업(6학점)을 듣고 과제를 통과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.
※ 대학원별로 졸업 및 학위 수여 조건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입학 후 졸업 요건에 대해 정확히 확인해야 함.
화상세미나 안내
- 사이버대학원은 세미나 수업으로 진행한다.
- 이를 위해 모든 사이버대학원은 (실시간) 화상 세미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.
실시간 화상 세미나 시스템을 활용하여 교수자와 대학원생 간 역동적인 교수학습이 가능하다.
대학원생은 같은 강의를 듣는 동료대학원생과의 토론 및 의견 교환 등을 통해 활발한 상호 학습교류가 가능하다.
- 그 밖에도 화상 세미나 시스템을 통하여 대학원생 간 토론, 논문지도, 온라인 학습감독, 대학원특강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.